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후기 5PIN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후기 글입니다. 저는 타이핑 양이 좀 많은 일을 해서 힘이 적게 드는 스위치를 선호하는 편인데 저번에 MZ STUDIO Z1 32g를 쓰다가 이번에는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스위치로 올려봤습니다.

스위치를 누르는데 38g 스위치가 6g가 늘어놨을 뿐인데 그동안 32g에 적응한 손가락이 힘겨워 하는 것이 느껴졌어요. 워낙 전에 쓰던 스위치가 저압스위치여서 ‘이거는 적응의 문제다’ 라는 생각이 들었고 좀 더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20일 개봉기부터 22일 까지 사용한 3일차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개봉기 스위치 교체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후기

토요일 쇼핑몰에서 오는데 포장은 이렇게 뽁뽁이에 잘 쌓여서 옵니다.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후기 포장 뜯기 전에

스위치는 크림색으로 이렇게 생겼습니다.

10개씩 8개가 있고 추가로 8개의 스위치가 보입니다. 총 88개의 스위치입니다.

갯수를 세어봅니다. 87개 주문 했는데 88개가 왔습니다. 이런 서비스는 좋습니다!

LEOBOG ALICE A75 키보드와 MMD 크림축 38g 스위치가 보입니다.

교체할 키보드를 꺼내줍니다. 인체 공학 키보드여서 손목이 덜 아파서 이 키보드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LEOBOG ALICE A75 키보드입니다.

키캡 리무버 & 스위치 리무버 그리고 스위치 전용 리무버가 보입니다.

키캡 & 스위치 리무버와 스위치 리무버를 꺼내줍니다. 왼쪽 걸로 다 할 수 있기는 한데 오른쪽 걸로 할 때 편한 면도 있습니다.

키캡을 빼고 mz studio z1 스위치가 보입니다.

키캡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저번 달에 샀던 MZ STUDIO Z1 32g 스위치가 보이네요. 군데 군데 무 뽑기처럼 키캡과 스위치가 한꺼번에 뽑힌 스위치들도 보입니다.

스위치도 모두 빼서 밑에 기판과 보강판이 보입니다.

MZ STUDIO Z1 32g를 뽑은 모습입니다. 지금 타자를 치는 순간에도 저 스위치가 벌써 그리워지네요.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로 교체해서 키보드에 끼워주었습니다.

83개의 스위치를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로 교체를 했습니다. 5개가 남았네요.

키캡을 끼고 마무리를 합니다.

초점이 좀 나간 사진이긴 한데 키캡을 체결한 모습입니다.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구매처

토요일 쇼핑몰에서 구매를 했습니다. MMD 스위치가 괜찮은 것 같아요.

제가 산 다음에 38g는 아쉽게 품절 된 상태입니다. 댓글을 확인해보니 2024년 6월 쯤에 28g가 품절 되었었는데 지금은 팔고 있더군요.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스위치 사실려면 재입고를 기다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토요일 쇼핑몰 구경가기

압력이 낮은 스위치를 많이 팔아서 매우 좋습니다. 어쩌다 보니 이런 취미가 생겨서 한 달에 한 종류 씩 꾸준히 모아가고 있네요.

스위치만 바꿔도 키보드가 다른 키보드가 된달까… 핫스왑 기판으로 바뀌어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 핫스왑 기판 : 스위치를 납땜 과정 없이 뺏다 끼웠다 할 수 있는 키보드 기판

토요일 쇼핑몰은 우체국 택배로 빠르게 배송 됩니다.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후기

어느덧 한 달이 흘러서 시간이 이렇게 지나가 버렸네요. 역대급 더위 때문에 이번 여름은 정말로 힘들고 길었습니다. 불과 몇 일 만에 시원해진 날씨가 신기합니다. 블로그 글 쓰기 딱 좋은 날씨입니다.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후기,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날은 손가락이 힘들게 느껴졌는데 38gf 압력이면 그리 누르는 압력이 많이 필요한 스위치는 아닙니다. 너무 압력이 낮으면 피로감은 적지만 누르는 재미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 스위치는 누르는 재미도 있으면서 손가락 힘도 별로 안 들어 가는 느낌입니다.

키압이 너무 낮으면 오타가 좀 나게 되는 편인데 이 스위치는 너무 잘 눌리지 않아서 딱 치기 좋은 압력입니다.

2일차 부터 누르는 힘에 적응이 되면서 누르는 힘도 적당한 것 같고 무엇보다 타건할 때 나는 로우 피치의 소리가 마음에 듭니다. 마작할 때 나는 소리랑 비슷한 것 같아요. 이 소리 때문에 글 쓸 때 귀가 즐겁습니다.

MMD 공주축 스위치보다 MMD 크림축이 좀 더 로우한 소리가 납니다.

Leobog Alice A75 공주축 스위치 교체

이전에 써보고 글을 남겼으니 궁금하시면 클릭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소리 때문에 당분간은 이 스위치를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소리가 개인적으로 취향을 저격하는 스위치였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폼떡 바치리 조합을 좋아할 거라고 봅니다.

※ 폼떡 : 기판에 흡음제를 꼼꼼하게 때려 넣은 구조, 잡소리를 잡아줍니다.

※ 바치리 : 바닥을 치는 리니어 스위치란 뜻입니다. 스위치가 걸림 없이 쑥 내려가고 바닥을 치는 소리가 경쾌한 편입니다.

키압이 28g도 있으니까요. 꽉 찬 스위치 소리를 선호하거나 로우한 소리를 좋아하시면서 키압이 낮은 스위치를 찾는다면 추천 드립니다.


제가 영상을 찍지는 않았지만 윤활 한 스위치를 올린 영상이 있네요.

아직 저는 윤활은 안하고 있기는 한데 영상에서 들리는 윤활한 소리가 훨씬 부드럽습니다. 뭐 윤활 하지 않아도, 그러니까 공장 윤활이어도 소리가 좋기는 합니다.

이 밑에 영상은 윤활을 하지 않은 것인듯 싶은데 영상 자체가 소리가 좀 작습니다.

이상 마치며

감사합니다.


MMD 크림축 v4 리니어 38g 후기, 이전 글 보러 가기

MZ STUDIO Z1 32g 후기

앨리스 배열 키보드 구매 고민 7 종류

인체 공학 키보드 손목 통증 해결 방법

인체 공학 마우스 손목 통증 해결 방법

LEOBOG ALICE A75 개봉기 후기

Leobog Alice A75 공주축 스위치 교체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