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기원
MBTI는 마이어스 브릭스 유형 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줄임말입니다.
엄마 캐서린 부릭스가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가 남자친구와 갈등을 겪는 것을 보고
“사람의 성격 유형은 적어도 16가지의 유형이 있으니 서로 다른 점을 수용하고 다양성을 존중해 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엄마가 성격에 대한 유형을 파악하였고 딸인 브릭스가 성격 검사 유형으로 발전시켰습니다.
MBTI와 주역
MBTI는 미국에 사는 마이어스 엄마와 브릭스 딸이 카를 융의 심리유형론을 기반으로 만든 성격 검사 지표입니다.
스위스의 정신의학자, 심리학자인 카를 융(Carl Jung)의 심리유형론을 기초로 만들어진 성격 유형지표입니다.
융은 동양사상에서도 특히 주역에 심취했던 인물입니다. 주역이란 무엇일까요?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둘로 나눈 것입니다. 이를 음양이라고 표현합니다.
음양이란 무엇일까요? 상대적으로 기운이 센 것과 상대적으로 기운이 약한 것을 나눈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기운이 센 것을 양으로 봅니다. 상대적으로 기운이 약한 것을 음이라고 봅니다.
MBTI도 상대적으로 성격이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를 나눈 것입니다. 동양의 음양 사상과 비슷합니다.
외향(E)-내향(I) 외향은 외적인 것, 나의 에너지가 외부로 향한 것이라는 점에서 양에 가깝고 내향은 나의 에너지가 내부로 향하는 것, 수렴, 응축 하는 힘 음에 가깝습니다.
감각(S)-직관(N) 감각적인 것은 외부의 것을 받아들이는 힘이니 양에 가깝고 직관적인 것은 내부에서 그에 상응하는 개념과 매칭이 되는 것으로 세상을 인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음에 가깝습니다.
사고(T)-감정(F) 생각하고 사고하는 에너지는 양적인 것에 가깝고 감정을 내부로 느끼는 것은 음의 에너지와 닮았습니다.
판단(J)-인식(P) 판단하고 계획하는 것, 움직이고 실행하는 힘은 양에 가깝고 인식하고 즉흥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므로 음에 가깝습니다.
이렇게 4가지의 척도로 나누고 인간을 16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했습니다.
MBTI는 자기의 성격에 대해 이해를 돕는 도구로써 기능하는데 무엇보다 재밌습니다.
MBTI 글자 별 모습
E (사교적 외향형, Extroversion) <- 에너지 -> I (신중한 내향형, Introversion)
S (오감, 감각형 Sensing)<- 인식기능 -> N (영감, 직감형, Intuition)
T (분석형, 사고형, Thinking)<- 판단기 -> F (인간관계, 감정형, Feeling)
J (계획형, 판단형, Judging)<- 행동양식 -> P (융통성, 인식형, Perceiving)
I와 E의 차이
에너지가 향하는 방향으로 구분합니다.
I의 특징
- 집에서 혼자 쉬어야 충전이 되는 사람들입니다.
- 혼자만의 시간으로 에너지를 충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할 때 불편하고 부담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 사람을 만나는데 에너지가 있어서 그 에너지가 소진되면 집에 가고 싶어 합니다.
E의 특징
- 좋은 곳에서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충전이 되고 힘을 얻는 사람들입니다.
- 사교적인 활동으로 에너지를 충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할 때 재밌어하고 에너지를 얻는 모습입니다.
- 사람을 많이 만날 수록 신나고 재밌어 합니다.
S와 N의 차이
생각의 흐름이 다른 편입니다.
S의 특징
- 현실적입니다.
- 숲을 볼 때 나무, 풀 등의 디테일한 것들을 보는 편입니다.
- 사실, 현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추구합니다.
- 꽃을 볼 때 색깔은 ○○색이다. 줄기는 ○○색이다. 꽃잎의 갯수는 몇개구나 이런 식으로 외향을 파악하는 편입니다.
- 길에서 지갑을 주으면 파출소나 분실물 센터에 갔다줘야겠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N의 특징
- 추상적입니다.
- 나무나 풀등을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숲을 봅니다.
- 의미, 가치를 추구하는 편입니다. 이상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꽃을 볼 때 향기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자신이 봤던 비슷한 꽃을 떠올리는 편입니다.
- 길에서 지갑을 주으면 주인에게 사례금을 받을 생각을 하거나 얼마 전 떨어진 지갑을 주웠을 때 지갑 주인이 돈이 사라졌다고 사기 치는 것에 당하는 뉴스를 떠올리고 그대로 두거나 합니다.
T와 F의 차이
마음을 표현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T의 특징
- 이해가 가야 되는 사람입니다.
- 사건에 초점을 두는 편입니다.
- 문제해결을 위해 현실적으로 조언을 하는 편입니다.
- 사건의 해결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이야기를 들을 때 사건에 주목을 하는 편입니다.
F의 특징
- 공감이 잘 되는 사람입니다.
- 인간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감성적으로 공감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사람들과 감정을 나누는 것을 좋아합니다.
- 이야기를 들을 때 감정적인 것에 주목을 하는 편입니다.
P와 J의 차이
생활을 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J의 특징
- 일을 할 때 순서를 세우거나 계획을 세우고 시작합니다.
-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계획을 세워서 실행하는 편입니다.
- 계획을 세워서 일을 하기 때문에 빠른게 일처리를 하는 편입니다.
- 약속을 하면 어디서 만날지, 밥을 먹을지, 밥먹고 차를 마실지, 식당을 예약할 지를 계획하는 편입니다.
- 계획적입니다. 저녁에 뭐를 먹을지 정해놓고 저녁 먹고는 무엇을 할지가 정해져 있습니다.
P의 특징
- 일을 할 때 먼저 부딪히며 경험하면서 시작합니다.
- 여러가지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실행하는 편입니다.
- 생각한 것과 다르게 일이 진행되면 융통성을 발휘하는 편입니다.
- 약속을 하면 일단 만난 후에 상황에 따라서 융통성 있게 할 것을 정하는 편입니다.
- 즉흥적입니다. 그 때, 그 때 기분에 따라서 무엇을 할 지를 정하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