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 mini 6세대 iPad mini A17 Pro 모델 비교 포스팅입니다. 애플이 이름을 헷갈리게 짓는 경우가 최근 들어서 많아졌는데 아이패드 미니 7세대가 아니라 정확한 이름은 iPad mini(A17 Pro 모델)입니다.
애플이 정말 기습적으로 아이패드 미니 신형을 발표를 했는데요.
“홍보 문구에 Apple Intelligence를 위해 탄생한 강력한 성능의 신규 iPad mini 공개”
라고 되어 있지만 한국 사용자에게 애플 인텔리전스는 영어를 아주 잘하는 사람이 아니면 의미가 없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아직 한국어를 지원을 하지 못해요. 우리가 우리나라 말로 애플 인텔리전스를 쓸려면 시간이 꽤나 걸릴거에요.
한층 빨라진 CPU GPU Neural Engine
eyemag 보도 자료에 보면 CPU 코어 갯수는 전작과 같지만
CPU 성능면에서는 전작 대비 30%의 성능 향상
GPU에서는 이전 세대 대비 25%의 성능 향상
을 이뤘다고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보도 자료인 뉴스룸의 캘리포니아 코퍼티노에 의하면 뉴럴 엔진이 이전 세대 대비 2배 빠른 처리 속도를 구현하였다고 합니다.
아이패드 미니는 아이폰16이 A18 칩을 달고 나왔는데도 굳이 A17칩을 달아주는 것으로 보아서는 인텔리전스가 최소로 돌아가는 사양만 달아준 것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인 의심을 갖게 합니다.
그리고 A17 프로 칩은 아이폰 15 프로, 아이폰 15 프로 맥스에 달려서 나온 칩인데 아이폰 15 프로 모델에 달린 A17 프로칩셋은 놀랍게도
어?! 잘못 봤나? 아니죠 GPU 6코어 맞습니다. 아이패드 미니는 5코어였는데!? 맞습니다. GPU 코어를 한개 줄였어요. iPad mini(A17 pro 모델)에서는요.
그래서 성능은 제품이 출시되고 벤치 마크를 돌려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느냐 아이패드 미니가 판매량이 그렇게 좋지 못해요. 애플 제품 군 속에서 그렇다 보니 조금 찬밥 입니다.
아이패드 미니를 좋아하는 사람은 8인치의 강렬한 휴대성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이 있지만 수가 적다. 그래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거죠.
Apple Intelligence 구동 가능!? 한국어는 구동 안돼!
아까 칩셋 다루면서 이야기했죠. 영어를 아주 잘하지 않으면 애플 인텔리전스를 못쓴다. 혹시 아래의 언어 중에 잘 사용할 수 있는 언어가 있으면 사용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 지원 언어
영어
12월에는 영어(오스트레일리아), 영어(캐나다), 영어(뉴질랜드), 영어(남아프리카), 영어(영국)에 대한 지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내년(2025년)까지 중국어, 영어(인도), 영어(싱가포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어어, 일본어, 한국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등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일본어나 중국어를 잘하시는 분도 있을 텐데 어쩔 수 없습니다. 제 2외국어로 프랑스어 독일어를 잘하는 분도 내년까지는 속절없이 기다려야 합니다.
향상된 Wifi 성능, 블루투스 성능
이전 모델에서는 Wi-Fi 6까지가 최고 였는데 이번 모델인 iPad mini(A17 Pro 모델)에서는 Wi-Fi 6E 까지 지원합니다.
블루투스는 이번 모델 5.0에서 이번 모델인 iPad mini(A17 Pro 모델)에서는 5.3까지 지원합니다.
카메라 성능 향상(iPad mini 6세대 iPad mini A17 Pro 모델 비교)
이전 모델에서는 사진을 위한 스마트 HDR 3 였는데 이번 모델인 iPad mini(A17 Pro 모델)에서는 사진을 위한 스마트 HDR 4로 좋아졌습니다.
뉴스룸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에 따르면
“1200만 화소 와이드 후면 카메라가 스마트 HDR 4 지원으로 한층 확장된 다이내믹 레인지를 바탕으로 하는 자연스러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머신 러닝을 활용해 카메라 앱에서 바로 문서를 탐지 및 스캔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고 합니다.
더욱 빨라진 USB 3 속도(이전 모델 대비)
이전 모델은 USB-C 포트가 최대 5Gb/s였는데 이번에는 USB-C 3.0 최대 10Gb/s의 속도로 올라왔다고 합니다.
USB-C 의 속도는 2.0일때는 480Mbps, USB 3.1 Gen1이 5Gb/s, 아이패드 미니 6세대
USB 3.1 Gen 2가 10Gb/s 입니다. 아이패드 mini (A17 pro 모델)
USB3.2 Gen 2×2 가 20Gb/s를 지원합니다.
USB4는 최대 40Gb/s까지 지원합니다. 아이패드 11프로의 경우 USB-4를 넣어주어서 썬더볼트 3까지 지원이 됩니다.
아이패드 미니가 조금 마이너한 느낌의 제품(안 팔리는데 어쩔 수 없다)이기는 하네요. 애플은 이런 소소한 것에서 급 나누기를 했네요.
더욱 많아진 용량 128GB 부터
이전 모델이 용량이 64GB에서 128GB로 2배 이상 향상 되었습니다. 256GB는 전작과 동일하고요. 512GB 용량도 생겼습니다.
애플 펜슬 프로도 이제 사용 가능
이전 모델에서는 애플 펜슬 2세대까지 사용 가능했는데 애플 펜슬 프로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퀴즈, 배럴 롤, 햅틱 피드백, 나의 찾기 지원, 무료 각인 서비스 등이 추가 되었습니다.
스퀴즈 : 꽉 눌러 쥐는 제스처로 팔레트를 표시해주는 기능
배럴 롤 : 돌리는 정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펜과 브러시 도구를 정밀하게 사용
햅틱 피드백 : 정교한 피드백을 전하는 기능. 가볍게 진동으로 사용자에게 어떤 상태인지 알려줍니다.
eSIM만 지원
이전 세대는 Nano-SIM도 지원하고 eSIM도 지원했는데
이번 모델인 iPad mini(A17 Pro 모델)에서는 eSIM만 지원합니다.
애플은 원래 있던 것을 잘 없애는 편입니다. 요번에도 그런 취지로 그런 것 같아요. 다른 아이패드를 봐도 Nano-SIM을 없애는 추세입니다.
색상 변화
스페이스 그레이와 스타 라이트 색상은 동일합니다.
핑크색이 없어지고 블루색으로 바뀌었습니다.
같은 퍼플로 이름은 같지만 좀 더 밝은 색상의 퍼플로 바뀐 것 같습니다.
다른 사양은 모두 똑같다 정리하면
차이점을 정리하면
- 칩 2세대 향상
- 카메라 HDR 기능 향상
- 애플 인텔리전스 향상(한국인은 내년까지 기다려야)
- USB-C 속도 2배 향상
- WIFI 속도 향상
- 용량 향상 64GB->128GB
- 나노심 없애버림 eSIM만 지원
- 애플 펜슬 프로 지원(스퀴즈, 배럴 롤, 햅틱 피드백)
등입니다.
화면 60Hz인 것은 전작과 동일합니다. 90Hz로 올려 주면 좋을텐데 아쉽네요.
아이패드 미니가 갑자기 발표되어서 이전 모델과 이번 모델의 차이점을 정리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Pad mini(6세대) iPad mini(A17 Pro 모델) 애플 홈페이지 기능 비교
이전 글 보러가기
아이폰 16, 아이폰 16 프로 차이점 비교 구매 이유
아이폰 16 사전예약 기간 변경 되는 점 출고가 쿠팡 결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