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보살본원경 제1품 도리천궁에서 신통을 나투다

지장보살본원경 제1품 – 이렇게 내가 들었다. 한때, 부처님이 도리천에 계시면서 어머니를 위해 설법하셨다. 그 때, 시방의 한량없는 세계에서 말로 할래야 할 수 없는 그 모든 부처님과 큰 모살마하살이 모두 다 법회에 모여 오셔서 찬탄하셨다.

 지장보살본원경은 읽는 것만으로도 모든 업장을 소멸시킨다는 불경으로써 석가모니 부처님이 열반에 드신 후 미륵보살(미래불)이 출연하기 전까지, 말법시대의 업장을 소멸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지장보살의 불경입니다.

불경은 무슨 뜻인지도 모르면서 한자로 된 본문을 그저 소리내어 읽는 것보다 한글로 된 지장보살 본원경을 읽는 것이 나의 마음을 변화시키기에 더 도움이 되며 이 변화된 마음이 타심통으로 주변에 전달되어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소원이 이뤄진다던지)가 일어나게 만드는 불경입니다. 입으로 소리내어 읽으면 좋다고 전해집니다.

지장보살본원경 제1품
지장보살본원경 제1품 지장보살 이미지 출처 :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 고창 선운사 도솔암 공당지장보살좌상

지장보살본원경 제1품 등장인물

  석가모니 부처님 : 불교의 교조이자 창시자. 여러 붓다(부처) 중 하나입니다.

  문수보살 : 대승 불교에서 최고의 지혜를 상징합니다. 문수사리로도 불리웁니다. 줄여서 문수라고도 합니다.

  지장보살 : 육도(六道 : 지옥, 아귀, 축생, 수라, 하늘, 인간세상의 여섯가지 세상)의 중생을 구원한다는 보살, 석가모니가 입멸한 뒤 미래불인 미륵보살이 출현하기가지의 무불시대에 육도의 중생을 교화하고 구제한다는 보살입니다.

  재수보살 : 재물이나 좋은 일이 생기는 운수를 가리키는 민간 용어인 재수에 보살이 붙었습니다. 재물 운을 비는 보살입니다.

지장보살본원경 제1품 장소

  도리천 : 불교의 우주론에서 육욕천은 가운데 네번째 하늘로 수미산 꼭대기 정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천인天人들이 살고 있으며 수명은 1000세이고 도리천에서의 하루는 인간세상의 100년이라고 합니다. 도리천의 한 가운데에 제석천(인드라)이 거처하고, 그 사방의 권속되는 하늘 사람(천인)들이 거처하는 8개씩의 성이 있습니다. 다른 말로 33천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지장보살본원경 제1품 이야기 구조

  석가모니 부처님과 문수보살 두 분이 지장보살에 대해 이야기 하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문수보살에게 설명하는 이야기 속에

  지장보살과 재수보살의 이야기

  가 나오는 액자 형태(이야기 속의 이야기)의 이야기 구조입니다.

  지장보살(인도 바라문의 딸)은 “지옥에 빠진 모든 중생이 제도될 때까지 성불하지 않겠나이다.”란 엄청난 서원을 세우고 엄청난 시간 동안 세상의 업을 소멸시키기 위해 노력을 하였으며 쉼없이 영원히 중생을 구제한다는 보살입니다.

 

지장보살본원경 제1품 도리천궁에서 신통을 나투다

  이렇게 내가 들었다. 한때, 부처님이 도리천에 계시면서 어머니를 위해 설법하셨다. 그 때, 시방의 한량없는 세계에서 말로 할래야 할 수 없는 그 모든 부처님과 큰 모살마하살이 모두 다 법회에 모여 오셔서 찬탄하셨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능히 오탁악세에서 불가사의한 큰 지혜와 신통력을 나투사, 억세고 거치른 중생을 조복하여 고락(苦樂)의 법을 알게 하신다.”

  하고, 각기 시자를 보내시어 부처님계 문안을 드렸다. 이 때, 부처님이 웃음을 머금으시고 백천만억의 큰 광명의 구름을 놓으시니, 이른바, 대원만광명운, 대자비광명운, 대지혜광명운, 대반야광명운, 대삼매광명운, 대길상광명운, 대복덕광명운, 대공덕광명운, 대귀의광명운, 대찬탄광명운이었다.

  이러한 말할 수도 없는 광명의 구름을 놓으시고는,  또 여러가지 미묘한 음성을 내시니, 이른바, 보시바라밀음, 지계바라밀음, 인욕바라밀음, 정진바라밀음, 선정바라밀음, 지혜바라밀음, 자비음, 희사음, 해탈음, 무루음, 지혜음, 대지혜음, 사자후음, 대사자후음, 운뢰음, 대운뢰음이었다. 이러한 말할 수도 없는 음성을 내시니, 사바세계와 타방국토에 잇는 무량 억 수의 천, 룡, 귀신들도 도리천궁으로 모여들었다.

  이를 테면 사천왕천(四天王天), 도리천(忉利天 근심할 도, 이로울 이, 하늘 천), 수염마천, 도솔타천, 화락천, 타화자재천, 범중천, 범보천, 대범천, 소광천, 무량광천, 광음천, 소정천, 무량정천, 변정천, 복생천, 복애천, 광과천, 엄식천, 무량엄식천, 엄식과실천, 무상천, 무번천,

무열천, 선견천, 선현천, 색구경천, 마혜수라천, 내지 비상비비상처천의 온갖 하늘 무리며 용의 무리며 귀신 무리 등이 모두 법회에 모여들었다.

  그 뿐만 아니라, 또 타방국토와  사바세계에 있는 해신(海神 바다 신), 강신(江神 강의 신), 하신(河神물의 신), 수신(水神 물의 신), 산신(山神 산의 신), 지신(地神 땅의 신), 천택신(天澤神하늘을 가리는 신), 묘가신(苗稼神 모를 심는 신), 주신(晝神 낮의 신), 야신(夜神 밤의 신),

공(空神 비어있는 신), 천신(天神 하늘의 신), 음식신(飮食神 마시고 먹는 것을 주관하는 신), 초목신(草木神풀과 나무를 관장하는 신) 따위의 신들도 모두 법회에 모여 들었고, 또한 타방국토와 사바세계의 모든 큰 귀왕(鬼王 귀신의 왕)들이,

이른바 악목귀왕, 담혈귀왕, 담정기귀왕, 담태란귀왕, 행병귀왕, 섭독귀왕, 자심귀왕, 복리귀왕, 대애경귀왕 같은 이런 귀왕들도 모두 다 법회에 묘여들었다.

  이 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문수사리 법왕자 보살 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저 모든 불, 보살과 천,룡,귀신들을 보았는가? 이 세계와 다른 세계에서, 이 국토와 다른 국토에서 이렇듯이 지금 이 도리천궁에 모여든 자의 수효를 그대는 알겠는가?”

  문수보살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의 신력으로는 설사 천겁을 헤아려도 능히 알지 못하겠나이다.”

  부처님이 말씀하셨다.

  “내가 불안(佛眼 부처의 눈)으로 관찰하여도 오히려 그 수를 다 헤아리지 못하겠구나. 그들은 모두 다 지장보살이 오랜 겁을 지내면서 이미 제도하였고, 지금 제도하고, 앞으로 제도할 자들이며, 또 이미 성취시켰으며, 지금 성취시키고, 앞으로 성취시킬 자들이니라.”

  문수사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이미 과거세에 오랜 동안 선근을 닦아 걸림없는 지혜를 얻었으므로 부처님이 말씀하시는 바를 듣고는 바로 믿어져 지낼 수 있사오나, 작은 과를 얻은 성문(聲聞 소리를 듣다)이나 천, 룡, 팔부(八部 여덟개의 무리)와 미래세의 모든 중생들은 비록 부처님의 성실한 말씀을 들어도 반드시 의혹을 품을 것이오며,

설사 받아 드렸더라도 다시 비방하게 됨을 면치 못하오리다. 세존이시여! 지장보살 마하살은 처음 수행할 적에 어떤 행을 닦았으며 어떤 원을 세웠기에 능히 이런 부사의한 일을 성취하나이까? 좀 자세히 말씀하여 주소서.”

  부처님이 문수사리에게 말씀하셨다.

  “비유하자면 삼천대천(三千大千 3000개의 큰 천개 3000×1000) 세계에 있는 수풀, 벼, 삼, 대, 산의 돌과 티끌의 낱낱이를 세어서 그 만큼의 항하가 있다하고, 이 항하의 모든 모래 수만큼의 세계가 있어서, 그토록 많은 세계 안의 티끌 수대로 겁(劫 위협할 겁)을 삼아,

이 모든 겁에 쌓인 티끌 수를 모두 다 또 겁으로 치더라도, 지장보살이 십지과위(十地果位10개의 땅과 열매의 벼슬)를 증득하여 지나 온 것은 위에 든 비유보다 천배나 더 많거늘, 하물며 성문이나 벽지불위에 있을 때 까지이랴?

문수사리여! 이 보살의 위신력과 서원은 불가사의하노니, 만약 미래세에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이 보살의 명호를 듣고 혹은 찬탄하고, 혹은 우러러 절하고, 혹은 명호를 부르고, 혹은 공양을 올리고, 그 형상을 그리거나 조각으로 조성하여 모시면,

이 사람은 마땅히 삼십삼천에 백번이나 태어나고 영원히 악도에 떨어지지 않으리라. 문수사리여! 이 지장보살마하살은 과거 말로 할래야 할 수도 없는 오랜 겁 전에 큰 장자의 아들이 되었더니라. 그때 세상에 부처님이 계서서 호를 사자분신구족만행여래라 하셨느니라.

그때, 장자의 아들이 부처님 상호가 천복(天福 하늘의 복)으로 장엄하심을 보고서 그 부처님께

  “어떤 수행과 서원을 세워야 이런 상호를 얻나이까?”

  하고 여쭈었다. 이에 사자분신구족만행여래께서

  “이몸을 얻고자 하거든 마땅히 오랜동안 온갖 고통 받는 중생들을 건져 주어야 되느니라.”

  고 일러주셨더니라. 문수사리여! 그때, 장자의 아들이 맹세를 하되,

  “제가 이제부터 미래세가 다 하도록 헤아릴 수 없는 겁에서 죄고 받는 육도중생을 위하여 널리 방편을 베풀어서 다 해탈케 하고서야 제 자신이 불도를 이루리라.”

  하고 저 부처님 앞에서 이 대원을 세웠나니라. 그로부터 지금까지 백천만언 나유타의, 말로 할 수도 없는 오랜 겁을 아직도 보살로 있느니라. 또, 과거 생각도 할 수 없는 무량 겁 전에, 그 때 세상에 부처님이 계셔서 호를 각화정 자재왕 여래라 하셨는데,

그 부처님 수명은 사백천만억의 무량한 겁이었다.

  그 부처님 상법(象法코끼리법) 시대에 한 바라문의 딸이 있어서 속세에 닦은 복이 매우 깊고 두터워 여러 사람으로부터 흠모와 존경을 받았으며, 행주좌와에 모든 하늘이 옹호하였더니라.

  그러나 그의 어머니는 사도를 믿어서 항상 삼보를 가벼이 여겼으므로, 그 딸이 여러가지로 방편을 베풀어 어머니께 권유하여 바른 지견을 내게 하였건만 그 어머니는 온전한 믿음을 내지 못하였고, 오래지 않아 목숨을 마쳐 혼신은 무간지옥에 떨어졌느니라.

  그때 바라문녀는 어머니가 살았을 적에 인과를 믿지 않았으므로 헤아리건데 업에 끄달려 필경 악도에 떨어졌으리라 짐작하고, 드디어 집을 팔아서 좋은 향과 꽃이며 여러 공양구를 두루 구하여 먼저 부처님(先佛)의 탑사에 가서 크게 공양을 올렸다.

  그때에 그 절에 모셔진 각화정자재왕여래의 위용이 아주 장엄스러운 것을 보고, 바라문녀는 더욱 공경하는 마음이 우러나 절을 하면서 혼자 생각하기를

  ‘부처님은 대각이시라, 온갖 지혜를 갖추셨으니, 만약 세상에 계셨더라면, 우리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에 만일 부처님께 와서 여쭈어 보았다면 반드시 가신 곳을 알았을 것이다.’

  하면서 바라문녀는 오래도록 흐느껴 울며 부처님을 우러러 사모하였다. 그럴 때, 홀련히 공중에서 소리가 들려왔다.

  “우는 자여, 성녀여! 너무 슬퍼하지 말라. 내가 이제 네 어머니의 간 곳을 알려 주리라. “

  바라문녀는 공중을 향하여 합장하고 여쭈었다.

  “어떤 선덕이시온데 저의 근심을 풀어 주시옵니까? 제가 어머니를 잃고 나서 밤낮으로 생각하고 생각하였으나 어머니가 태어나신 곳을 물어 볼 데가 없었나이다.”

  그때 공중에서 또 소리가 났다.

  “나는 너의 지극한 절을 받은 과거의 각화정자재왕여래니라. 네가 어머니 생각하기를 보통 사람들보다 배나 더한 것을 보았으므로 각별히 와서 일러주노라.”

  이 소리를 듣고 바라문녀는 감격하여 몸을 일으켜 스스로 부딪혀 팔과 다리를 성한 데 없이 다쳤더니, 좌우에서 부축하고 돌보아 한참 만에 겨우 정신을 차리고 공중을 향하여 아뢰었다.

  “부처님이시여! 바라옵건데, 크옵신 사랑으로 불쌍히 여기시어 우리 어머니가 태어나신 곳을 어서 말씀하여 주옵소서. 저는 이제 몸과 마음이 곧 죽을 것만 같나이다.”

  이때 각화정재재왕여래께서 성녀에게 이르셨다.

  “네가 공양 올리기를 마치거든 얼른 집으로 돌아가 단정히 앉아서 내 명호를 생각하여라. 그러면 곧 너의 어머니가 태어난 곳을 알게 되리라.”

  바라문녀는 절을 마치고 곧장 집으로 돌아와서, 어머니가 그리워, 단정히 앉아 각화정 자재왕 여래를 염하면서 밤낮 하루를 지냈는데, 갑자기 보니 자신이 한 바닷가에 와 있었다.

  그 바닷물은 펄펄 끓어오르는데, 험악한 짐승이 들끓고, 더구나 그 몸뚱이가 모두 쇠로 되었고, 바다 위를 날아다니며 동서로 마구 달리고 있었다. 또 보니 남자와 여자 백천만명이 그 바다 속에 빠져 버둥대는데 저 험악한 짐승들이 이들을 다투어 잡아서 뜯어먹고 있었다.

  또 보니 야차가 있는데 그 모양이 낱낱이 이상하였다. 혹은 손이 여럿이고 눈이 여럿이며, 혹은 다리와 머리도 여럿이며, 입에서는 어금니가 밖으로 튀어나와 날카로운 갈고리와 같았다. 이들이 저 죄인들을 몰아다가 험악한 짐승에게 가까이 대어주기도 하고,

또 스스로 거칠게 움켜잡아 발과 머리를 엮어 가는 그 꼴이 천만 가지라, 차마 오래 볼 수 없었다.

  그때, 바라문녀는 염불하는 힘으로 자연히 두려움이 없었느니라. 여기에 무독이라는 한 귀왕이 있어서, 머리를 숙여 오며 성녀를 맞이하면서 말하였다.

  “장하십니다. 보살은 어떤 인연으로 이곳에 오셨습니까?”

  바라문녀가 귀왕에게 물었다.

  “여기는 어디입니까?”

  무독이 대답하였다.

  “이곳은 대철위산 서쪽의 첫번째 바다입니다.”

  “내가 들으니 철위산 속에는 지옥이 있다는데, 그것은 사실입니까?”

  “참으로 지옥이 있습니다.”

  “내가 지금 어떻게 해서 지옥 있는 곳을 오게 되었습니까?”

  “만약 부처님의 위신력이 아니면 바로 업력에 의한 겁니다. 이 두가지가 아니면 결코 여기에 올 수 없습니다. “

  성녀가 또 물었다.

  “저 물은 웬일로 저렇게 용솟음쳐 끓어오르며, 저 많은 죄인과 험악한 짐승들은 어떻게 된 것입니까?”

  “저들은 남염부제에서 악한 짓을 한 중생입니다. 갓 죽은 자가 49일을 지나도록 망자를 위하여 공덕을 지어 고난에서 건져주는 이가 아무도 없고, 생시에도 착한 일을 한 바가 없으면, 결국에 본래 지은 업을 따라서 지옥에 가느라고 자연히 먼저 이 바다를 건너게 됩니다.

이 바다 동쪽으로 십만 유순(由旬 말미암아 열흘)을 지나 또 한 바다가 있는데 거기의 고통은 이곳의 배나 되고, 그 바다 동쪽에 또 한 바다가 있는데 거기의 고통은 또 그 배나 됩니다. 이 고통은 삼업이 악하였던 원인으로 해서 받는 것이므로 모두가 업해(業海 업의 바다)라 부르는데, 그 곳이 바로 여기 입니다.”

  성녀가  또 물었다.

  “지옥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 세 바다 안이 바로 큰 지옥입니다. 그 지옥의 수가 백천이지만 각각 차별이 있습니다. 큰것으로는 열여덟이나 되고, 그 다음 것이 오백이고, 또 그 다음것이 천백이나 되는데, 지독한 고초가 한량없습니다.”

  성녀가 또 물었다.

  “우리 어머니가 돌아가신지 얼마 안되나, 알 수 없습니다. 그 혼신은 어디로 갔을까요?” 귀왕이 물었다. “보살의 어머니는 생전에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우리 어머니는 소견이 삿되어 삼보를 헐뜯어 비방하였고, 설혹 잠깐 믿다가도 이내 돌이켜 또 공경치 않았습니다. 돌아가신지 비록 며칠ㄹ이 안되나 태어나신 곳을 알 수 없습니다.”

  “보살의 어머니는 성씨가 누구십니까?”

  “우립 부모는 모두 바라문 종족인데, 아버지 이름은 시라선견이고 어머니 이름은 열제리입니다.”

  무독이 합장하고서 보살에게 알려주었다.

  “성자는 집으로 돌아가소서, 조금도 걱정하거나 슬퍼하지 마소서. 열제리 죄녀가 천상에 난지 이제 사흘이 되었습니다. 효순한 자손이 어머니를 위하여 공양을 올리고 복을 닦아 각화정 자재왕 여래의 탑사에 보시한 공덕으로 보살의 어머니만 지옥에서 벗어난 것이 아니라,

그 날 이 무간 지옥에 있던 죄인들은 모두가 함께 천상에 태어나 낙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귀왕이 말을 마치고는 합장하고 물러갔다.

  바라문녀는 꿈결같이 집으로 돌아와, 이 일을 깨닫고는 곧 각화정 자재왕 여래의 탑상 앞에 나아가서 큰 서원을 세우기를

  “바라옵나니, 저는 미래 겁이 다 하도록 죄고에 허덕이는 중생에서 널리 방편을 설하여 해탈시키겠나이다.”

  고 하였느니라.

  부처님이 문수사리에게 또 말씀하셨다. “그 때의 귀왕인 무독이란 자는 지금의 재수(財數재물을 세는)보살이고, 바라문녀는 바로 지장보살이니라.”

지장보살본원경 1품 끝.

지장보살본원경 제2품 보러가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