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론-2-갑인일주-甲寅日柱

큰 나무가 웅장하게 우뚝 서있다.
갑목 아이콘
인목 아이콘

천간 甲木갑목의 성향

음양으로는 양의 글자, 木火土金水목화토금수 중에 木목에 해당합니다.

초봄의 기운, 시작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로 뻗어나가는 힘, 중력을 거스르고 하늘로 향하는 힘, 누구보다 빠르게 치고 나가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작하는 힘이 좋으나 대신 마무리가 약합니다.

자신을 드러내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리더쉽이 있습니다.

갑목은 큰 나무를 생각하면 됩니다. 사람들에게 그늘을 내어주어 쉬게 하며, 약자를 돌보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갑목은 목을 뜻하고 인의예지신 중에 仁인(어질 인)을 뜻합니다. 사람과 관련이 되어 있고 인문학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지 寅木인목의 작용

갑인 일주의 정기는 비견이 됩니다.

갑목의 에너지가 인목의 힘을 받아서 기운이 강합니다.

갑자일주는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가 맞으니 옳다고 주장하는 편인데, 갑인일주는 인목이 지장간 속의 정기가 갑목입니다. 나를 나타내는 갑목의 에너지가(자아)가 천간과 지지로 발현되니 “내가 옳다”고 주장하는 편입니다. “내가 맞아.”, “내 말이 맞으니 나의 말을 따라줘.” 하고 주장하는 느낌입니다. 식상이 있으면 강하게 주장하고 식상이 없으면 “내가 맞지” 속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편입니다.
갑인일주는 자기 고집이 강한 편입니다. 나와 비슷한 에너지를 지닌 글자가 일간 외에 다른 곳에도 존재하므로 자아가 강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목이 정기가 갑목이기 때문에 자아가 확실한 편이고 자신의 고집, 뚝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인일주는 일지에 비견을 두고 있습니다. 비견은 또 다른 나와 같은 음양의 같은 오행을 가진 똑같은 기운의 에너지입니다. 비슷한 에너지를 지니고 있으므로 사람들과 어울리는 힘이 있습니다.

갑목은 아직 추위가 남아있는 초봄에 새싹을 틔웁니다. 치고나가는 힘, 추진력이 강합니다. 하늘을 향해 뻗어나가는 나무와 같습니다. 중력을 거스르며 힘차게 하늘로 향하기 때문에 옆을 돌아볼 여유가 없습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융통성은 없는 편입니다.

 

寅木인목의 지장간

무토 편재
병화 식신
갑목 비견

비식재의 구조입니다. 비견이 식신을 생하고 식신이 편재를 생하는 구조입니다. 가능하면 조직이나 회사에 속하지 않은 독립적으로 일을 하는 자영업, 장사, 전문직 분야가 성향에 맞으며 회사를 들어가도 독립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직군(기술분야, 영업, 판매, 유통)에 종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갑인일주는 비식재 구조이기 때문에 자영업 분야로도 많이 진출하지만 식상이나 재성이 드러나야 서비스를 겸하는 분야에 잘 맞는 모습을 보이고 그렇지 않을 경우는 기술분야나 혼자서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직군으로 진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甲寅갑인일주의 학업

갑인일주는 일지에 건록을 두고 있습니다. 건록은 명리학자들이 좋아하던 것으로 작은 벼슬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립심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정인이나 편인을 둔 만큼 장기 기억력이 좋아 높은 관성(벼슬)을 획득하는 모습은 아니지만 나름 자신이 해야 할 것을 근성 있게 파고드는 끈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병화 식신을 장생시키므로 꾸준히 파고들고 몰두하는 힘을 지녔습니다. 자신이 해야 된다고 판단할 때는 할 때는 하는 스타일입니다.

 

甲寅갑인일주의 배우자

오행 상으로 보아서 일지가 비견이면 배우자가 불안한 요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십이운성으로 봐도 불안합니다.

비견이 일지에 있다는 것은 재성, 관성과 반대되는 기운입니다.

일지에 비견이 있으므로 재성을 극을 하며 관성에게 극을 당합니다. 재성(남자에게는 여자), 관성(여자에게는 남자)과 대립(반대)되는 에너지입니다.

비견은 재성을 극합니다. 재성은 돈, 재물, 금전입니다. “내가 돈이 없으면 없지. 가오가 없냐? 멋대가리 없게는 못살겠다”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자 甲寅갑인일주

남자는 비견이 재성(남자에게 여자, 배우자)과 대립하는 에너지입니다. 연애를 하더라도 사귀는 여자가 배우자로 정착이 잘 안되거나, 연인과의 관계가 안정이 잘 안되는 모습을 지니고 있습니다.

남자는 비견이 관성(남자에게 자식)과 대립하는 에너지입니다. 자식과 사이가 그리 좋지는 않은 모습입니다.

 

여자 甲寅갑인일주

여자는 비견이 재성(여자에게는 남자의 어머니, 시댁)과 대립하는 에너지입니다. 여자가 시댁과 사이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혼할 때 남자 쪽 집안에서 반대를 한다던지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자는 비견이 관성과 대립하는 에너지입니다. 여자가 남자를 사귈 때 배우자로 정착하는 것이 잘 안되거나, 연인과의 관계, 배우자와의 관계가 안정이 잘 안되는 모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녀 甲寅갑인일주의 성격, 성향

남녀 모두 배우자 자리에 나와 같은 자아(고집)를 두고 있기 때문에 결혼해서도 자신의 뜻대로 배우자가 따라주기를 바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배우자도 일간의 에너지가 강할 경우 서로 이끌어 가려고 하기 때문에(둘 다 자신의 고집대로 하려는 성향 때문에)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조금은 일간의 기운이 약한 배우자가 잘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또는 상대방의 사주가 관성과 인성이 발달한 사주는 수동적인 경향이 강해지고 잘 받아들이는 힘이 강해지므로 갑인일주와 잘 맞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甲  
 寅 寅 

이럴 경우 재성(처), 관성(남편)도 들어오기 힘들게 만드는 에너지가 강합니다.

비견 겁재가 약하지 않다면 관성, 재성의 세력과 반대되는 힘을 가졌기 때문에 관성과 재성을 못들어오게 막는 힘을 가진 일주입니다. “나는 나다”, “나의 자아는 뚜렷하다”, “나는 나의 길을 간다”는 느낌이 강한 일주입니다. 결혼을 해도 자신의 자아가 확고한 편이며 배우자가 나에게 맞춰주기를 원합니다. 자신이 배우자에게 맞춰서 변하기 힘든 모양새입니다. 이런 확고한 자아 탓에 자신에게 맞는 인연이나 성격이 아니라면 대부분 사귀다가 결혼까지 잘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견은 자신의 자아가 확고하고 십이운성으로 건록지의 힘을 지녀서 스스로 가업을 일으킬 정도로 독립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입니다. 갑인일주의 경우는 이런 독립적인 성향이 가정 내에서도 발현되므로 사회생활을 할 때는 독립적인 성향을 마음껏 펼치되 가정에서는 조금 줄이려고 노력을 하던지 배우자와 독립적인 공간을 구성하거나 주말부부로 지내는 것도 괜찮습니다. 상대방의 사주에 관성이나 인성이 주가 된 사람을 만나거나 일간의 에너지가 약한 배우자를 만나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이 옳다고 하더라도 자기 주장을 강하게 내세우는 것보다는 상대 배우자를 배려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甲寅갑인일주의 십이운성

갑인일주의 십이운성은 건록지입니다. 건록(建錄 건설할 건, 복 록)은 뜻이 복을 짓는다는 뜻입니다. 자신의 신체와 몸을 써서 복을 짓는 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독립적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힘이 강하며 갑목 일간의 에너지가 지지 인목의 건록지의 에너지를 받아서 더더욱 진취적으로 세상을 살아가게 됩니다. 자수성가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인일주는 시작하는 힘이 남다르다고 볼 수 있다.

 

甲寅갑인일주 십이운성에 따른 직업 적성

갑인일주에게 천간에 경금이 있으면 편관이 되는데 경금은 인목에서 절지가 됩니다. 힘이 없습니다. 위험하거나 특수 임무 성격을 띤 직업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하려는 마음이 있어도 직업이 잘 연결이 안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편관은 특수 행정, 법과 관련된 법무, 다른 사람에게 공권력을 발휘하는 치안(경찰, 군인) 분야, 외교(특수 임무)를 수행하는 벼슬, 공직입니다.

갑인일주에게 천간에 신금이 있으면 (조금 편하고 위계질서가 잘 잡힌 직장을 의미)이 되는데 신금은 인목에서 태지가 됩니다. 힘이 없습니다. 내무, 행정, 공사 기관, 행정직, 공무원 등과 인연이 멀어지게 됩니다.

그래도 국내 역학을 하시는 분들은 건록지의 에너지를 매우 높게 보았습니다. 공무원 시험에 일지 건록지의 힘으로 죽기 살기로 공부해 합격하여 들어갈 수도 있다고 보았습니다. 하지만 시험에 붙는다 하여도 높은 자리나 고위직으로 올라가기는 힘든 모습을 보입니다.  인목 비견이 관을 밀어내는 힘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내가 쓰는 감투(관성)의 에너지가 강해지지 않습니다. 이런 현상은 갑인일주의 자아가 확고하고 자존심이 강한 성향 탓에 그렀습니다.

만약 정재가 있어서 돈이나 재정 관련 공무원에 종사한다고 하더라도 일지에 인목이 강하게 있으므로 재성을 밀어내는 힘이 있으므로 높은 벼슬, 사회적 지위는 힘든 모습을 보입니다.

갑목일간에 무토 편재는 인목을 보면 십이운성으로 장생이 됩니다. 장생은 상승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편재의 에너지가 좋은 모습입니다. 갑인일주 자체가 비식재구조인데다가 무토 편재가 뜨게 되면 몸이 근질근질해지게 됩니다. 장사나 사업을 하고 싶어합니다. 일지에 비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기성이 좀 강한편입니다. 복권, 경마장 같은 한탕주의도 가지고 있으며, 투기성이 있는 편입니다. 사업이 잘되면 좋지만 사업이 안될 때는 주변사람을 힘들게 합니다.

갑목일간에 기토 정재는 인목에서 십이운성으로 사지가 됩니다. 정재의 힘이 없습니다. 남자의 경우 배우자 복이 부족한 편입니다.

 

寅木인목은 병화를 장생시킨다

인목은 병화를 장생시키며 지장간 안에도 병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병화는 식신입니다. 다른 비겁을 일지에 둔 간여지동들이 말을 별로 안하고 자신의 생각으로 인해 고집을 부리는 편이라면 갑인일주는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말을 충분히 하는 편입니다. 목화통명이 되는 모습이라 말을 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寅木인목은 무토를 장생시킨다

인목은 무토를 장생시키며 지장간 안에도 무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토는 편재입니다. 사업을 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남이 만들어 놓은 무대가 아닌 자신의 활동 무대를 본인의 힘으로 만드려고 합니다.

 

寅木인목의 위치에 따른 작용

○ 甲  ○
○ ○ ○ 

갑목이 인목을 년지에서 볼 때는 소년기부터 독립심이 발현됩니다. 어려서부터 친구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집니다. 

○ 甲  ○
○ ○ 寅 ○

갑목이 인목을 월지에서 볼 때는 자아가 무척 강합니다. 독립심이 강합니다. 경쟁심이 강합니다. 투쟁심이 강합니다. 비견이 긍정적으로 작용(전체적으로 일간이 에너지가 약한 모습일 때)할 때 어떤 조직에 속했을 때 경쟁심을 발휘하여 위로 가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20대 이후에 이런 성향이 활성화되게 됩니다.

○ 甲  戊    ○ 甲 戊 ○    戊 甲 ○ ○
○ ○ 寅 ○     ○ 寅 ○    ○ ○ 寅 ○

월지에 인목이 있을 때 위와 같이 천간에 무토가 보이면 사업을 하고자 하는 성향이 매우 강합니다.

월지는 사회자리인데 인목을 보는 것은 십이운성으로 건록의 기운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생애주기(생노병사)로 봤을 때 청년을 뜻합니다. 일어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 창업을 하거나 독립적인 기운이 많다고 봅니다.

천간에 편재(목표, 사업)가 뜨게 되면 바로 사업을 하려고 뛰어드려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편재는 재물이나 재화를 100% 콘트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세상 일이란게 실제로 100% 콘트롤 할 수는 없지만 편재의 경우 내가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성향이 강해집니다. 이런 성향이 발달하면 게임이라던지 재화를 내가 100% 다루고 관리하는 사업체를 갖는다던지, 모험심이 강해서 자신이 주역이 되어 활동 무대로 오르려는 마음도 강해지게 됩니다.

무토가 인목에서 장생의 기운을 받게 됩니다. 무토 편재로 사업체를 일으켰다면 무토가 인목을 보아서 장생이 되었습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인 장생은 장생(태어남), 목욕(출렁거리면서 상승하는 기운), 관대(청소년기, 결혼할 때 입는 옷)등으로 상승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토는 장생의 기운을 봐서 좋은 기운을 수시로 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양새가 비견이 되므로 돈을 번 뒤에 사업체의 규모를 늘리고 선순환이 일어날 경우 돈을 벌면 다시 사업체의 몸집을 키우는 형태가 되기 쉽습니다. 손실, 버티기를 견뎌내고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돈을 벌고 다시 그 돈으로 재투자하여 덩치가 커지는 형태로 사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구조일 경우 巳午未운이 오면 돈을 벌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무토가 오화를 보면 제왕의 기운을 받는데 이 시기가 가장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시기입니다. 십성으로 봐도 상관생재가 됩니다. 비견 겁재의 힘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오화 운이 됩니다. 갑목이 오화를 만나면 십이운성으로 사지가 되며 자신의 고집이 줄어들면서 자신의 모든 역량을 생산을 하는데 집중하게 됩니다. 갑인의 비겁의 기운이 오화로 힘을 실어주고 무토는 오화의 에너지를 그대로 받게 됩니다. 인오는 삼합도 되어 화의 에너지를 만들어 내어 무토(금전, 재물)의 기운을 더욱 도와주게 됩니다.

○ 甲      ○ 甲 己 ○    己 甲 ○ ○
○ ○ 寅 ○     ○ 寅 ○    ○ ○ 寅 ○

이런식으로 정재가 뜨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정재가 보이면 실속을 추구하는 성향이 매우 강해집니다. 안정적인 수입을 추구하게 됩니다. 직장에 들어가려고 하는 성향이 강해집니다.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여 안정적인 직장을 원하는 모습이 되므로 결과적으로 명예를 추구하게 되는 모습입니다. 직장이나 회사에 들어가서 일을 하게 되어도 강한 갑목 자아의 성향이 남아서 “내가 사장이면 저렇게 안한다”는 소리를 많이 할 수도 있습니다.

○ 甲  ○
○ 寅 ○ 

일지에 인목이 있을때 자아가 강한 모습입니다. 배우자 자리에 비견이 있기 때문에 이 모양새로만 봤을 때는 무뚝뚝한 성격이 되기 쉽습니다.(다른 곳에 식신이나 상관이 있으면 비견의 에너지가 식상으로 변해서 다정다감한 성격이 됩니다.)

丙 甲  ○
寅 ○ ○ 

갑목은 병인시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갑, 기일간은 갑자시부터 을축시, 병인시… 이런식으로 나아갑니다. 을경일간은 병자시부터, 병신일간은 무자시부터, 정임일간은 경자시부터 무계일간은 임자시부터 시작합니다. )

비견은 신체와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을 좋게 만드는 힘입니다. 갑목일간이 시간에 병인시를 본 구조는 시간의 병화도 식신이므로 건강이 됩니다. 말년에 건강이 매우 좋은 구조입니다. 자식에게 재산을 상속한다면 자식끼리 싸울 수 있습니다. 비견의 기운이 좋게 작용(일간의 기운이 약할 때)하면 잘 나눠가지지만 나쁘게 작용할 경우(일간의 기운이 강할 때)는 서로 더 가지려고 자식끼리 싸우게 될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자식을 나타내는 庚, 辛은 경금은 인목에서 십이운성 절의 기운이고 신금은 인목에서 십이운성 태지의 기운입니다. 자식의 힘이 약한 모습입니다. 내가 자식을 끼고 살면 자식들이 내 기운에 눌려서 사회적인 성공이나 사회적인 진출이 늦어질 수 있으니 자식을 일찍 독립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시지에 인목이 있을 때 30대 중반 이후나 40대 이후에 자아가 강해지는 모습입니다. 

 

寅木인목이 운에서 들어올 때

인목이 무토 편재를 장생 시킨다는 것을 머리에 넣고 이해하면 좋습니다. 이전에 기토, 무토 재성의 힘으로 돈을 벌었다면 인목운은 재투자의 시기입니다.

사업을 하고 있다면 본격적으로 (사업, 장사 등) 몸을 키우기 시작합니다. 주로 재투자를 합니다. 인목은 무토(돈, 재물)를 장생시키기 때문에 이 시기에 재투자를 어느 방향으로 할지가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열심히 사업을 꾸리지 않았다던지 방만한 운영을 했다면 경쟁자가 치고 들어오는 모습에 힘들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본인의 능력 개발을 위해 돈을 쓰는 시기이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친구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돈은 벌지만 소비하고 지출하는 돈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甲寅갑인일주 응용

갑인일주는 다른 자리에서 비견이나 겁재를 가능하면 안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견이나 겁재의 기운이 사주에 강하게 드러나 있으면 관성과 재성의 세력이 상대적으로 약화되는데 비견이나 겁재가 사주 팔자에 3개가 있을 경우 관성이 한개가 있다면 관성(경찰)이 하나의 비겁(도둑놈)은 잡아도 다른 두 비겁(도둑놈)을 못잡는 모습과 같다. 좀 더 긍정적으로 설명하자면 3개의 비겁(나와 경쟁자 두명)이 한개의 관성(직장, 벼슬, 관직, 일자리)을 두고 경쟁하는 모습으로 볼 수 있다.

 

갑인일주의 직업 진로

갑인일주는 자수 인수를 보았을 때 공부를 하면 실속이 없는 편입니다. 자수가 공망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수 정인은 보편적인 공부를 뜻합니다. 갑인일주는 비식재 구조이고 편재를 보면 무조건 자영업이든 장사든 사업이든 하려고 하는 성향 때문에 보편적인 공부보다는 해수(편인:전문적인, 기술적인)의 공부가 더 좋습니다. 그래야 식상의 기운을 사용해서 재성으로 뭔가를 만들어냈을 때 전문적인 것, 차별성이 녹아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해수는 편인이 되며 인해 합이 되므로 전문적으로 공부한 것이 인목(나의 몸)과 결합이 되니 공부한 것을 내 것, 나의 기술로 만드는 모양새가 됩니다.

 

지지 辰진토가 재성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甲  ○    ○ 甲  
 寅 辰 ○    ○ 寅 卯 辰

인목은 천간의 무토를 보면 장생을 시키지만 위와 같이 바로 옆에 진토를 보면 방합이 되면서도 진토를 극하여 토의 에너지를 없애버리게 됩니다. 진토는 인목을 보면 자신의 토의 성향을 대부분 버리고 목의 세력 돕기 위해서 방합을 이루게 됩니다. 토의 본성을 잊고 목의 세력을 돕는데 열중하게 됩니다. 진토가 돈을 벌기에 불리하게 변하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午火오화 상관이 갑인일주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이유

  戊 
  午 

갑인일주가 월지에 오화를 두고 있고 천간으로 무토가 떴습니다. 십성으로 봤을 때 상관생재가 되고 있고, 십이운성으로 봐도 무토(금전, 재물)가 오화를 보아 제왕의 기운을 받고 있습니다. 

목과 토가 이런 식으로 잘 어우러지면 건축, 토목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상관은 가공하는 힘입니다. 어떤 원재료를 이용해서 그것을 가공하여 고부가가치를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면 팝콘 같은 것이 옥수수를 기름에 튀겨서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영화관 같은 데 가면 옥수수가 변신하여 비싼 가격이 되는 것이죠. 기술력으로 석유에서 추출한 플라스틱을 가공해서 돈을 번다던지, 희토류를 가공해서 반도체를 만든다던지 하는 일은 상관의 작용이라 보면 됩니다.

  戊 癸
  午 

위의 사주와 비슷한 구조인데 년간에 계수가 있어서 무계합이 되었다. 무계합이 되면 무토가 계수와 합하려고 정신이 팔리기 쉽지만 바로 옆에 일간인 갑목이 무토를 극을 하고 있기 때문에 쉽사리 무계합이 성립되기 힘듭니다. 무토가 살짝 변색이 되기는 하지만 무계합으로 화의 기운을 만들어내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식상생재의 구조)

 

갑인일주가 오화가 있을 때의 직업

  ○ ○
  午 戌

인오술 삼합으로 화의 기운을 만들어 냅니다. 인목이 자신의 정체성을 버리고 화로 변신합니다. 이럴 경우 화학에 종사합니다.

 

甲寅갑인일주 남녀의 차이

남자는 인오술에 토를 생하여서 돈을 벌고 사회적으로 일을 하지만 원래 양으로 태어나 양의 에너지를 쓴다는 것은 힘들고 고달픈 일입니다.

남자는 인목운에 돈을 벌었지만 재투자나 스킬 향상, 자기 개발, 스트레스 해소 등으로 돈 쓸 일이 많아져서 별로 남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비겁운에는 욕심이 많아져서 지출이 늘어나게 됩니다.

여자는 인오술에 토를 생하여서 돈을 버는 데 원래 음으로 태어나 양(인오술의 기운)을 쓰는 것은 좀 더 수월한 일입니다. 인복도 있습니다.

여자는 인목 운에 돈을 벌었지만 역시 재투자나 스킬 향상, 자기 개발, 스트레스 해소 등에 소비하고 돈이 별로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남자보다 인복이 있기 때문에 남자보다는 많이 남은 상태입니다.

 

甲寅갑인일주의 공망이 되는 지지

공망은 자축이 됩니다. 자수는 정인이 되고 축토는 정재가 됩니다.

갑목일간의 천을귀인은 미토와 축토가 됩니다. 그런데 축토가 공망이 됩니다. 천을귀인의 등급이 떨어지게 됩니다. 사주에 축토가 있을 때 축토 정재가 뜻하는 아버지, 아내로부터의 혜택이나 도움을 원래는 천을귀인이어서 받아야 되는데 축토가 공망이 되기 때문에 조금 부족하게 도움을 받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주 내에 미토 천을귀인이 있을 때는 아내, 아버지로부터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으며 운에서 미토가 와도 아내, 아버지로부터의 혜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갑인일주는 축토보다는 미토 천을귀인을 쓰는 것이 더 유리하게 됩니다.

 

참고자료

자평진전(子平眞詮)

궁통보감(窮通寶鑑)

사주 팔콤 보러 가기

갑오일주 보러 가기

갑술일주 보러 가기

갑인일주 – 현대인의 사주산책

비견 – 현대인의 사주산책

겁재 – 현대인의 사주산책

식신 – 현대인의 사주산책

상관 – 현대인의 사주산책

정재 – 현대인의 사주산책

편재 – 현대인의 사주산책

정관 – 현대인의 사주산책

편관 – 현대인의 사주산책

정인 – 현대인의 사주산책

편인 – 현대인의 사주산책

십이운성 태지 현대인의 사주산책

십이운성 절지 현대인의 사주산책

십이운성 장생지 현대인의 사주산책

십이운성 건록지 현대인의 사주산책

십이운성 제왕지 현대인의 사주산책

십이운성 사지 현대인의 사주산책

육합 현대인의 사주산책

방합 현대인의 사주산책

삼합 현대인의 사주산책

공망 – 현대인의 사주산책

천을귀인 현대인의 사주산책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