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보살본원경 제8품 – 그때. 철위산 속에 있는 한량없는 귀왕들이 염라천자와 더불어 함께 도리천에 올라와 부처님 처소에 이르렀다.
이를테면 악독귀왕, 다악귀왕, 대쟁귀왕, 백호귀왕, 혈호귀왕, 적호귀왕, 산앙귀왕, 비신귀왕, 전광귀왕, 랑아귀왕, 천안귀왕, 담수귀왕, 부석귀왕, 주모귀왕, 주화귀왕, 주복귀왕, 주식귀왕, 주재귀왕, 주축귀왕, 주금귀왕, 주수귀왕, 주매귀왕, 주산귀왕, 주명귀왕, 주질귀왕, 주험 귀왕, 삼목귀왕, 사목귀왕, 오목귀왕, 기리실왕, 대기리실왕, 기리차왕, 대기리차왕, 아나타왕, 대아나타왕 같은 이런 큰 귀왕들이 각기 백천의 작은 귀왕들을 데리고 모두 염부제에 살면서 각각 맡은 소임이 있고 각기 머무는 곳이 따로 있었다.
지장보살 본원경은 읽는 것만으로도 모든 업장을 소멸시킨다는 불경으로써 석가모니 부처님이 열반에 드신 후 미륵보살(미래불)이 출연하기 전까지, 말법시대의 업장을 소멸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지장보살의 불경입니다. 불경은 무슨 뜻인지도 모르면서 한자로 된 본문을 그저 소리 내어 읽는 것보다 한글로 된 지장보살 본원경을 읽는 것이 나의 마음을 변화시키기에 더 도움이 되며 이 변화된 마음이 타심통으로 주변에 전달되어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소원이 이뤄진다던지)가 일어나게 만드는 불경입니다. 입으로 소리 내어 읽으면 좋다고 전해집니다.
지장보살본원경 제8품 등장인물
석가모니 부처님 : 불교의 교조이자 창시자. 여러 붓다(부처) 중 하나입니다.
지장보살 : 육도(六道 : 지옥, 아귀, 축생, 수라, 하늘, 인간세상의 여섯가지 세상)의 중생을 구원한다는 보살, 석가모니가 입멸한 뒤 미래불인 미륵보살이 출현하기 까지의 무불시대에 육도의 중생을 교화하고 구제한다는 보살입니다. 지장보살(인도 바라문의 딸, 광목으로 불리우기도 한다.)은 “지옥에 빠진 모든 중생이 제도될 때까지 성불하지 않겠나이다.”란 엄청난 서원을 세우고 엄청난 시간 동안 세상의 업을 소멸시키기 위해 노력을 하였으며 쉼 없이 영원히 중생을 구제한다는 보살입니다.
지장보살의 수많은 분신들 : 지장보살의 고유 스킬, 고통받는 중생들을 구제하기 위해 수많은 분신들을 만들수 있습니다. 망자들을 저승까지 안내해 주는 저승사자의 역할도 합니다. 분신수가 무려 천만억 나유타(십진급수의 한 단위. 아승기(阿僧祇)의 억 배(億倍), 불가사의(不可思議)의 억분(億分)의 일임. 곧, 10⁷² 굉장히 많은 수)에 이른다고 합니다.
염라천자 : 염부 10대 명왕(冥王 어두울 명 임금 왕)중에 제 오 염라대왕입니다.
귀왕들 : 불교에 나오는 지옥의 관리들
주명(主命 목숨의 주인) : 지장보살과 같은 원력(바라는 마음의 힘)으로 귀왕으로 태어났으나 실은 귀신이 아닙니다. 장차 170겁을 지나서 성불하면 무상여래가 된다고 부처님께서 가르쳐주셨습니다.
지장보살본원경 제8품 장소
도리천 : 불교의 우주론에서 육욕천은 가운데 네 번째 하늘로 수미산 꼭대기 정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천인들이 살고 있으며 수명은 1000세이고 도리천에서의 하루는 인간세상의 100년이라고 합니다. 도리천의 한가운데에 제석천(인드라)이 거처하고, 그 사방의 권속 되는 하늘 사람(천인)들이 거처하는 8개씩의 성이 있습니다. 다른 말로 33천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염부제 : 인간들이 사는 세상.
지장보살본원경 제8품 이야기 구조
석가모니 부처님과 염라천자, 주명귀왕이 지장보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지장보살이 그렇게 백천가지 방편으로 중생을 제도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제도 못한 중생이 왜 이렇게 많은것입니까? 하고 부처님에게 질문을 합니다. 이에 부처님이 대답을 하시는 장면입니다. “제도를 해도 금방 악도에 다시 빠진다.” 염부제는 선한 것보다 악한 것이 많은 세상이라는 설명도 나옵니다.
염부제에 사는 인간들은 문제가 많아서 지장보살도 제도하고 있고 귀왕들도 임종하거나 태어날 때 악도에 빠지지 않도록 사람들을 도와주고 있으며 주명귀왕도 인간을 제도하고 돕는데 힘을 쓰고 있습니다.
지장보살본원경 제8품 – 염라왕중찬탄품
지장보살본원경 제8품 – 염라왕들을 찬탄하시다.
그때. 철위산 속에 있는 한량없는 귀왕들이 염라천자와 더불어 함께 도리천에 올라와 부처님 처소에 이르렀다.
이를테면 악독귀왕, 다악귀왕, 대쟁귀왕, 백호귀왕, 혈호귀왕, 적호귀왕, 산앙귀왕, 비신귀왕, 전광귀왕, 랑아귀왕, 천안귀왕, 담수귀왕, 부석귀왕, 주모귀왕, 주화귀왕, 주복귀왕, 주식귀왕, 주재귀왕, 주축귀왕, 주금귀왕, 주수귀왕, 주매귀왕, 주산귀왕, 주명귀왕, 주질귀왕, 주험 귀왕, 삼목귀왕, 사목귀왕, 오목귀왕, 기리실왕, 대기리실왕, 기리차왕, 대기리차왕, 아나타왕, 대아나타왕 같은 이런 큰 귀왕들이 각기 백천의 작은 귀왕들을 데리고 모두 염부제에 살면서 각각 맡은 소임이 있고 각기 머무는 곳이 따로 있었다.
이 모든 귀왕들이 염라천자와 더불어 부처님의 위신력과 지장보살의 거룩한 힘을 받들어 함께 도리천에 올라와 한쪽에 서 있었다.
이때에 염라천자가 무릎 꿇어 합장하고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이 이제 모든 귀왕들과 더불어 부처님의 위신력과 지장보살마하살의 신력을 받들고 이 도리천궁의 큰 법회에 오게 된 것은, 역시 저희들도 좋은 이익을 얻기 때문이옵니다. 제가 이제 조금 의심되는 일이 있어서 세존께 감히 여쭈오니, 자비로 저를 위해 말씀하여 주옵소서.”
부처님께서 염라 천자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마음대로 물으라. 내가 그대를 위해 말해주리라.”
이때 염라 천자가 세존을 우러러 예배드리고는 지장보살님을 돌아보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장보살을 살펴보니 육도 중에 계시면서 백천 가지 방편으로 고통받는 중생들을 건지시며 피로도 괴로움도 싫어하지 않으십니다. 이 대보살에게는 이와 같은 불가사의한 신통한 일이 있사오나, 그래도 모든 중생들은 죄보에서 벗어났다가는 오래지 않아 또 악도에 빠지나이다.
세존이시여! 이 지장보살에게는 이미 그런 불가사의한 신력이 있는데도. 어찌하여 중생들은 선도(善道 착한 길)에 의지하여 영원한 해탈을 얻지 못하옵니까?
세존이시여! 저를 위하여 말씀하여 주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남염부제 중생은 그 성품이 억세고 거칠어서 조복하기가 어렵고 어려워도. 이 대보살이 백천 겁으로 그런 중생들을 하나하나 구해내어 일찍이 해탈토록 하고 있느니라. 그러한 죄인들을 모진 악도에 떨어진 중생까지도 보살이 방편력으로 그들의 근본 업연에서 구출하여 숙세의 일을 깨닫게 해주건만, 이 염부제 중생들은 스스로 악습이 무겁게 맺혀 있어서 금방 나왔다가 금방 들어가곤 하여도. 이 보살이 수고롭게도 여러 겁으로 오래 제도하여야 되게 하느니라.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미혹하여 본집을 잃고 험한 길로 잘못 들어섰는데, 그 길에는 숱한 야차와 호랑이, 사자, 독사 따위가 있어서, 그 사람이 이 길에 들어서자마자 저 여러 악독한 짐승들과 곧 마주치게 되었다.
그때. 한 선지식이 있어서 큰 술법을 가지고서 모든 악독한 것들을 잘 막아낼 수 있는 분이었는데, 갑자기 미혹한 사람이 그 험한 길로 가고자 하는 것을 보고 이 선지식을 가진 이가 말하였다.
‘이 딱 한 사람아! 어쩌자고 이런 길로 들어섰는가? 무슨 기이한 술법이라도 있어서 저 모든 사나운 것들을 막아낼 수 있다는 말인가?’
그 사람이 문득 이 말을 듣고서야 비로소 험로임을 깨닫고 곧 물러서며 여기서 벗어나고자 하였다. 이때 그 선지식이 손을 잡고 이끌어 독물을 막으며 좋은 길로 인도하여 안전하게 해주고는 또 말하였다.
‘딱한 사람아! 이 다음부터는 저 길을 다시는 밟지 말게. 저 길로 들어가면 좀체로 벗어날 수 없고, 더구나 목숨을 잃게 된다네.’
길 잃었던 사람은 깊이 감동하였다. 서로 작별할 때에 선지식이 또 말하기를
‘만약 모든 길 가는 사람을 보거든 친지거나, 아니거나, 남자든, 여자든 간에 저 길에는 여러 가지 사납고 독한 것들이 많아서 목숨을 잃게 된다고 말해주어, 그들이 스스로 죽음을 취하지 않도록 하게.’
라고 하는 것과 같느니라. 이렇게 지장보살이 대자대비를 갖추어 죄고중생을 구출하여 천상이나 인간에 태어나게 하고 묘락을 누리게 하여주면, 그들이 업도의 괴로움을 알고서 거기를 벗어나 다시 겪어가지 않는 것은, 저 길 잃은 사람이 험로에 잘못 들어갔다가 선지식을 만나 이끌려 나오게 되어 영원히 다시는 들어가지 않는 것과 같고, 또 다른 사람을 만나서도 들어가지 말도록 권하면, 자연히 이 미혹한 것으로부터 해탈케 되고 다시는 악도에 들어가지 않는 것과 같느니라.
만약 거듭 그 길을 밟는다면. 아직도 미혹하여 옛적에 빠졌던 험로임을 깨닫지 못하고서 혹은 목숨을 잃기도 하나니, 마치 악도에 떨어진 중생을 지장보살이 방편력으로 해탈케 하여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게 하여도 얼른 또다시 악도에 들어가는 거와 같나니라. 만약 업이 무겁게 맺혔다면 길이 지옥에 처하게 되어 벗어날 때가 없으리라.”
이때 악독귀왕이 합장하고 곤경스럽게 부처님께 아뢰였다.
“세존이시여! 저희들 귀왕은 그 수가 한량없사옵니다. 염부제에 있으면서 혹은 사람에게 이익을 주기도 하고, 혹은 사람에게 손해를 끼치기도 하는데, 각각 다른 것은 업보로 그러하옵니다. 제가 권속들을 시켜 세계를 돌아다니게 하여보면 악한 것이 많고 선한 것은 적사옵니다.
사람의 가정이나 혹은 성읍, 마을, 장원(莊園 장엄할 장 동산 원) 주택을 지나다가, 혹 어떤 남자나 여인이 터럭만큼이라도 착한 일을 하는 것을 보면, 이를테면 불법을 찬양하는 깃발이나 일산을 하나 달든지, 약간의 향과 꽃을 불, 보살 앞에 올리든지, 혹은 존중한 경전을 독송하면서 한 글귀, 한 게송에 향을 사루어 모시든지 하는 것만 보아도, 저희들 귀왕은 이 사람에게 경례하되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과 같이 하옵니다.
또한 큰 힘이 있거나, 토지를 맡은 작은 귀신들로 하여금 이들을 보호하여 몹쓸 횡액과 모진 병과 뜻과 같지 않은 일들이 그 집에 얼씬도 못하게 할 것인데, 하물며 그 집안에 들게 하겠습니까?”
부처님께서 귀왕을 찬탄하셨다.
“착하고 착하구나. 그대들이 염라천자와 더불어 능히 그렇게도 선남자 선녀인을 옹호한다니 나도 역시 범왕 제석에게 일러서 그대들을 보호토록 하리라.”
이 말씀을 하실 때, 회 중에 있던 주명(主命 목숨의 주인)이라는 귀왕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본업연으로 염부제 사람의 수명을 맡았나이다. 날 때나 죽을 때를 제가 모두 주관하옵니다. 제 본원(本願본래의 원함)으로는 저들을 매우 이롭게 하려는 것이오나, 중생들은 제 뜻을 헤아리지 못하고 나고 죽으면서 모두가 편안하지를 못하옵니다. 이 염부제 사람들이 처음 낳을 때에, 남녀를 가리지 않고 출산할 즈음에 착한 일만 하여 집안을 더 이롭게 하면 자연히 토지신이 한없이 기뻐하면서 아기와 어머니를 옹호하여 아주 편안토록 하고 권속도 이롭게 하나이다.
낳은 뒤에는 삼가 살생을 말아야 하는데도 여러 가지 비린 것을 장만하여 산모에게 먹이며, 또 권속들이 모여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으며 노래 부르고 풍악을 울리며 즐긴다면, 모자(母子어머니와 자식)로 하여금 편안치 못하게 하는 것이 되옵니다.
왜냐 하오면, 해산을 할 때엔 무수한 악귀와 도깨비들이 비린내 나는 피를 먹으려 하는 것을 제가 사택(舍宅 집 사 집 택), 토지의 신들로 하여금 모자를 잘 돌보게 하여서 편안케 해주나이다.
그 사람들이 안락한 것을 보고서는 마땅히 복을 베풀어 토지신들에게 보답해야 될 터인데, 도리어 산 목숨을 죽여서 권속들이 잔치를 벌이오니, 이로써 재앙을 스스로 범하고 받으며 모자에게도 함께 손해를 끼치게 되옵니다.
또 염부제에서 임종하는 사람이면 선악을 묻지 않고 악도에 빠지지 않도록 제가 애를 쓰고 있사온데, 하물며 스스로 착한 일을 하여서 저의 힘을 도와주는 사람이겠나이까. 이 염부제에서는, 선행을 하였다는 사람이 임종할 때도 역시 백천이나 되는 악독한 귀신들이 혹 부모나 권속으로 둔갑하여 나타나 망인을 이끌어 악도에 빠지게 하거늘, 하물며 본래로 악을 지은 자이겠습니까.
세존이시여! 이러한 염부제의 남자나 여인이 임종할 때에 정신이 흐리고 어두워서 선악을 분간하지 못하고, 눈과 귀로는 전혀 보고 듣지 못하나이다. 이러하므로 그 권속들은 꼭 큰 공양을 베풀고 존중한 경을 읽으며 불, 보살의 명호를 염하여야 되옵니다. 이러한 좋은 인연은 능히 망자로 하여금 모든 악도를 벗어나게 하고 모든 마(摩 갈 마)귀신을 흩어지게 하여 물러가게 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일체중생이 임종할 때 만약 한 부처님 명호나 한 보살님 명호만 들어도, 혹은 대승경전의 한 구절 한 게송만 들어도. 제가 보니 이런 사람들은 오무간 죄와 살생의 죄도 없어지고, 조그마한 악업으로써 악도에 떨어질 자는 바로 해탈케 되옵니다.”
부처님께서 주명귀왕에게 이르셨다.
“그대는 크게 자비하여 능히 그러한 큰 서원을 세우고 나고 죽는 곳에서 모든 중생을 보호하는구나. 만약 미래세에 어떤 남자나 여인이 나고 죽고 할 때 그대는 그 서원을 저버리지 말고 모두들 해탈시켜 영원히 안락하도록 하라.”
귀왕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바라옵건데 염려하지 마옵소서. 제가 이 몸이 다 하도록 생각 생각에 염부제 중생을 옹호하여 날 때나 죽을 때에 모두 안락을 얻게 하오리다. 다만 그들이 제 말을 믿고 모두들 해탈하여서 큰 이익을 얻는 것만이 제 소원이옵니다.”
이때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수명을 맡은 이 대귀왕은 이미 백천생을 지내면서 대귀왕이 되어, 나고 죽는 곳에서 중생을 옹호하고 있지만, 이는 보살이 자비 원력으로 대귀왕의 몸을 나타낸 것이요. 실은 귀왕이 아니니라.
앞으로 일백칠십겁을 지나서 이 대귀왕은 성불할 것이며, 명호를 무상여래라 하고 겁의 이름은 안락이며 세계의 이름은 정주(淨住 깨끗하게 사는 곳)이고, 그 부처님 수명은 헤아릴 수 없는 겁이 되리라. 지장보살이여! 이 대귀왕의 일이 이렇게 불가사의하고 그가 제도한 천상사람과 세간 사람도 또한 한량이 없느니라.”
지장보살본원경 제8품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