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이벤트, 올해의 마지막 애플사의 한방이 10월 31일 우리나라 시각으로 오전 9시에 열리게 됩니다. 어떤 제품들이 나오게 되는지 한번 훑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이벤트 초대장이 왔습니다.
어떻게 보나요?
애플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동시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애플은 팀 쿡이
“굿 모닝”
으로 인사를 하며 이벤트를 시작했는데요.
평일 날 방송하는 이벤트의 날짜 때문인지 이번에는 팀 쿡이
“굿 이브닝”
으로 저녁시간에 인사를 한다고 합니다.
한국사람의 입장에서는 이벤트 보려고 잠을 안자거나 새벽에 깨어있지 않아도 되니까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 시간으로는 10월 31일 오전 9시 쯤입니다. 저는 오히려 좋은 것 같습니다.
초대장의 이미지로 미루어 보아
검정색의 애플 로고가 애니메이션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로 미루어보아 새로운 제품 발표는 맥이 아닐까 추측이 되는데요. “겁나게 빠르게”, 영어로 Scary fast인 태그 라인은 2021년 10월 M1 맥북 프로 시리즈의 발표 때도 사용한 적인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이벤트 발표 제품은?
맥북 프로일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는 M1 칩셋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아이맥 시리즈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제가 예전에 포스팅을 했던 애플 관련 루머에 예전에 적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위의 포스팅이고요. 애플 루머 관련 전문 소식통인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 기자가 M3 칩셋이 탑재된 맥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라고 기사를 낸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소식도 들립니다. 맥북 프로의 모든 라인업의 공급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후속 제품이 나오기 때문에 공급량을 애플 측에서 줄인 것이 아닐까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드디어 M3 칩셋이 나오는 것인가?
사실 M2 칩셋은 M1 맥북 에어의 5nm 공정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성능적인 향상을 그리 많이 끌어내지는 못했습니다. 대략 20% 정도의 성능 밖에 못 끌어 올렸습니다.
M1 시리즈에 비해서 가격대 성능비가 떨어지는 M2 였기 때문에 아직도 M1 맥북 에어를 팔고 있는 상황입니다. M2의 판매량이 그다지 좋았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애플의 주가도 떨어지고 있는 상황인데다가 원래 신제품 라인으로 발표하려고 했던 라인업의 제품들도 밀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죽 했으면 제가 M1 맥북 에어 아직 현역이라는 포스팅도 예전에 썼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M3 맥 이 어떤 형태로든 나오게 된다면 애플의 상황이 훨씬 좋아질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M3 라인업은 어떻게 나올 것인가?
M2 맥북 에어 15가 나온지가 얼마 되지 않았고 M3 칩셋을 단 맥 컴퓨터가 나온다면 M3 아이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는 M3 맥북 프로 라인업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중국 웨이보(중국의 마이크로 블로그)에 맥북 프로 박스가 유출이 된 적이 있어서 M3 맥북 프로가 이번에 발표될 게 확실한 것 같습니다.
TSMC 3nm 공정이 들어간 M3 칩셋
아이폰 15에서 발열 이슈가 있었던 3nm 공정이라 발열이 조금 걱정 되기는 하지만 맥북 프로 시리즈에는 쿨링팬이 달려 있잖아요.
다소 발열이 있더라도 맥북 프로 M3 라인업이고 성능이 어느 정도 받쳐준다고 사람들이 생각한다면 옆그레이드였던 M2 맥북 프로보다는 판매량이 받쳐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TSMC도 3nm 공정이 익숙해지고 발열을 잡게 되어야 M3 맥북에어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M3 칩셋 맥의 가장 큰 특징은 메모리
그동안 기본 램의 용량이 8GB였는데요. 12GB 모듈이 적용되면서 기본적인 램 용량이 증가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존의 8GB의 용량보다 대역폭이 훨씬 향상되면서 3D 렌더링의 작업속도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게임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15 A17 칩이 게임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잖아요. M3 칩을 사용한 맥에서 좀 더 게임 친화적인 맥이 나오지 않을 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아이폰15 A17 칩이 콘솔 급의 게임을 돌릴 수 있는 칩이라고 홍보했던 것 처럼 M3 칩이 들어가는 맥도 콘솔 급의 게임을 돌릴 수 있을 정도로 GPU의 성능이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M3 아이맥 출시의 가능성? 높다고 봅니다.
아이맥은 M3 칩셋이 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이맥만 유일하고 M2로 칩이 업그레이드 되지 않았는데요. 이번에는 확실하지 않을까 기대를 하게 되네요.
개인적인 바램으로 27인치 아이맥도 나왔으면 하고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매년 10월에 항상 출시되었던 아이 패드는 출시 안되나?
아이패드가 항상 하반기에 출시 되었는데 이번에도 출시될 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내용을 정리하면
M3 칩셋 발표, M3 맥북 프로 발표, M3 아이맥 발표가 예상됩니다. 아침에 한다고 하니 편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회사 다니시는 분들은 휴대폰으로 작게 틀어 놓고 업무를 보시면 되겠죠.
그 밖의 루머
M3 맥북 프로는 노치가 아닌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들어간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는 루머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M1 맥북 에어, M2 맥북 에어, M2 맥북 프로 용도에 따른 선택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